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wecode +10 (8/27)

by Youngbin Kwon 2020. 8. 28.

배운 것/개발한 것/정리한 것

 - 오전 : git 공부

 - 오후 : westagram 리뷰, git/github 세션, westagram 코드 리팩토링

 - 저녁 : 10기가 12기에게 세션

 

1. git/github

git의 remote(원격 저장소)와 local(내 컴퓨터)

Git은 프로그램의 버전 별로 변경 사항을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는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VCS)이며, 한 프로그램/서비스를 여러 명의 개발자나 팀에서 각자 작업한 사항을 합칠 때 사용한다. 

 

repository는 git으로 관리하는 프로젝트 저장소이며, 본인의 컴퓨터에서 작업할 시에는 local repository에서 작업하게 되고, 해당 코드를 외부 서비스 배포를 위해 서버에 배포하거나 합칠 경우에는 remote repository (원격 저장소)를 사용하게 된다. git 관련하여 새로 배운 몇가지 사실은 아래와 같다.

 

1. git init : 신규 저장소를 만들게 되면 git은 해당 디렉토리에 자동으로 생성되지 않는다. (윈도우에서 숨김 확장자 파일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듯) git init명령어를 통해 디렉토리 내에 .git을 생성해 주어야 한다.

2. git status : 현재 저장소의 상태를 보여주며, 커밋되지 않은 변경 사항을 확인할 때 사용할 수 있다.

3. git add : 수정된 파일을 staging area(커밋 준비)에 올릴 수 있으며, 모든 파일을 add하기 위해서는 git add .를 사용한다.

4. git commit : commit 이란 프로젝트의 현재 체크포인트라고 할 수 있으며, 커밋이라는 중간 단계에 자신의 코드를 저장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특정 기능을 추가하거나 수정 사항을 저장했을 때 보통 수행한다. git commit -m "메시지"의 명령어로 수행할 수 있다.

5. git log : 프로젝트의 모든 커밋 내역을 볼 수 있다. 

6. git checkout : 리포지토리 내의 다른 브랜치로 이동하거나, 커밋 시점 이전의 코드로 돌아갈 수 있다.

 

2. git branch

repository를 생성하게 되면, master라는 브랜치가 생성된다. master 브랜치는 보통 프로젝트의 여러 변경 사항을 통합할 때 사용하게 되며, 일부 기능만을 개발할 떄는 개별 branch를 따로 생성하여 작업을 하게 된다.

 

1. 브랜치 생성 : git branch <브랜치 이름>을 통해 새로운 브랜치를 생성할 수 있다.

2. 다른 브랜치로 이동 : git checkout <브랜치 이름>

3. 브랜치 생성과 동시에 다른 브랜치로 이동 : git checkout -b <브랜치 이름>

*브랜치에서 작업한 사항을 마스터에 적용하고 싶다면, 최종적으로 합쳐지는 브랜치에서 git merge <브랜치 이름>을 수행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JS : 비동기 처리 & 콜백 공부 III  (0) 2020.08.28
git branching and merging  (0) 2020.08.28
wecode +9 (8/26) - git/github(중요!) 포함  (0) 2020.08.27
wecode +8 (8/25)  (0) 2020.08.25
wecode +7 (8/24)  (0) 2020.08.25

댓글